낭만부부 trueIT정보

반응형

최근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관련된 신문 기사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2. 오픈뱅킹과의 다른 점은?
3.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서비스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금융 전반에 걸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제공자(금융회사, 공공기관, 신용정보제공 이용기관 등)로 부터 사업자에게 전송을 허락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투자 정보를 모두 연결해서 보다 편리하게 금융 정보를 관리할 수 있고 사업자는 이렇게 데이터베이스화 된 정보를 개인의 동의를 얻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금융회사는 고객의 투자성향, 소비패턴, 신용등급 등을 분석해서 금융 상품을 판매하는 등의 이윤 추구를 하게 될 것입니다.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의 차이점?

사실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의 종합 금융 서비스라는 목적지는 같습니다. 그러나 오픈뱅킹은 자산을 최대한 오픈하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태도 때문에 기대와 다르게 활성화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카카오 뱅크, 토스, 네이버 등의 금융 핀테크 서비스는 종합 금융 서비스의 편리함을 알려주었지만 완전 통합이라는 대업은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은행들의 이기심 때문에 연동이 되지 않거나 불편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포털이 아닌 정부가 주체가 되어 금융으로 통합하려고 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금융 정보를 다른 금융기관에 보내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은행이 개인의 금융정보를 다른 은행으로 보내는 것을 거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서비스

 

1. NH투자증권 공지사항에 마이데이터 시범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에 들어갑니다. 

2. [마이데이터 서비스 바로가기]를 탭 합니다. 

3. [시작하기] -[시작하기]를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4. [다음] - 전체 동의 체크하고 [다음] - 연락처 확인하고 [확인]을 탭 합니다. - [네, 맞습니다]를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5. "한 번에 여러 기관을 등록" 또는 "하나의 기관씩 등록"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한번에 여러 기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6. 모든 기관 선택을 체크하고 하단에 [**개의 기관 선택]을 탭 합니다.

7. [**개 확인]을 탭 합니다.

8. [다음]을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9.  [네, 동의합니다] - [네, 동의합니다]

10. 공인인증서를 탭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컴퓨터(데스크톱)에 있다면 스마트폰으로 옮깁니다.

11. 통합인증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하고 [다음]을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12. [인증서 가져오기]를 탭 합니다.

13. 스마트폰에 나와있는 설명대로 컴퓨터에서 NH투자증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옵니다.

14. [확인]을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15. 스마트폰으로 가져온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탭 합니다.

16. [다음] - [확인] - [확인]을 탭 합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17. 개인신용정보 제공 조건에 체크하고 [확인]을 탭 합니다.

18. 전송 조건에 '동의' 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를 체크합니다.

19. 마이데이터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통합자산현황이 모두 일목요연하게 보입니다.

NH투자증권 마이데이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