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부부 trueIT정보

반응형

애플의 기기에는 기본적으로 텍스트 대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좀 더 확장된 텍스트 대치를 사용하기 위해 단축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단축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iOS를 위한 특별한 3rd 파티 앱을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Text Expander, 알프레드, aText 등의 텍스트 대치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데스크톱(맥북)에서만 작동합니다. 아이폰에서 텍스트 대치를 활용하려면 기본 기능을 사용할 수 밖에 없죠. 애플의 기본 텍스트 대치는 단순히 텍스트만 대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클라우드로 기기 연동이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더 확장된 기능을 사용하려면 3rd 파티 앱의 도움을 얻어야 합니다.

 

 

iOS에서 텍스트 대치를 위해서 단축어를 활용해서 미리 만들어둔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아이폰 텍스트 대치의 문제점
2. 아이폰 단축어 : 텍스트 템플릿 만드는 방법
3. 텍스트 템플릿 입력 단축어 테스트

 

 

 

아이폰 텍스트 대치의 문제점

아이폰-텍스트-대치
아이폰 텍스트 대치

 

▲ 아이폰의 텍스트 대치 기능은 줄바꾸기(엔터)를 넣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필드 입력 기능, html 입력, 날짜 등의 대치를 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 단축어 : 텍스트 템플릿 만드는 방법

아이폰의 텍스트 대치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서 단축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메일 템플릿을 만드는 단축어를 만들어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폰 단축어를 실행하고 새로운 단축어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단축어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2. [목록]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회사 메일 보낼 때", "개인 메일 보낼 때" 2가지 항목을 추가합니다.

3. [목록에서 선택]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프롬프트에 안내 멘트를 입력합니다. 간단하게 "선택하세요!"를 입력합니다.

아이폰-단축어-텍스트-대치

 

 

4. [if Otherwise End] 구문을 추가합니다. 만약에 선택된 항목이 "회사 메일 보낼 때"와 같은 구문이면 텍스트의 내용(회사 메일)을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전체적인 if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if [선택된 항목] [다음과 같음] [회사 메일 보낼 때] 
  텍스트
    회사 메일 
  클립보드로 [텍스트] 복사

Otherwise 
  텍스트
    개인 메일
  클립보드로 [텍스트] 복사

End

 

아이폰-단축어-텍스트-대치

 

 

 

 

 

텍스트 템플릿 입력 단축어 테스트

 

1. 텍스트 대치 단축어를 실행하면 목록을 2개 중에 선택하도록 알림이 뜹니다. 2개 목록 중에 "회사 메일 보낼 때"를 선택해봅니다.

아이폰-단축어

 

 

2. 클립보드에 복사된 텍스트를 메모에 붙여넣기 해봅니다.

아이폰-메모

 

 

 

3. 만들어 둔 회사 메일 템플릿이 그대로 붙여넣어 집니다.

아이폰-메모

 

 

 

 

아래 텍스트 템플릿 단축어를 아이폰, 아이패드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변경해서 사용해보세요~

 

▼ 텍스트 템플릿 단축어

https://www.icloud.com/shortcuts/d9ffd597c45b4d54939183c5aec4148a

 

텍스트 대치

 

www.icloud.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