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부부 trueIT정보

반응형

맥북의 Dock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둔 곳입니다. 윈도의 바탕화면에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아이콘을 모아두는 것과 비슷합니다. 맥북의 Dock에 자주 사용하는 앱을 나열해두고 사용하면 좀 더 나은 생산성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 Dock을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맥북 Dock - 설정하기
  - 가리기 (고정하는 방법)
  - 확대 
  - 화면에서의 위치
  - 최소화 효과
2. 맥북 Dock - 앱 삭제하는 방법
3. 맥북 Dock - 앱 위치 바꾸는 방법 & 추가하는 방법
4. 맥북 Dock - 빈 공간 추가하는 방법

 

 

 

맥북-Dock

 

 

 

 

 

맥북 Dock - 설정하기

  • Dock 가리기 (고정하는 방법)
    Dock에 경계선이 표시된 부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가리기 켬]을 탭 하면 Dock은 저절로 숨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넓은 모니터 화면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가리기 끔]을 탭 하면 Dock은 숨지 않고 고정됩니다.
    맥북-Dock-가리기



    아래 사진을 보면 Dock이 가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트를 아래로 가져가면 다시 Dock이 떠오릅니다.
    맥북-Dock-가리기




  • Dock 확대하는 방법
    Dock에 경계선이 표시된 부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에 [확대 켬]을 탭 합니다.
    맥북-Dock-확대


    아래는 Dock 확대되는 모습니다.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Dock에 있는 앱들이 확대되어 보입니다.
    맥북-Dock-확대



  • 화면에서의 위치
    Dock에 경계선이 표시된 부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화면에서의 위치]를 탭 하고 왼쪽, 하단, 오른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Dock은 그냥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 같습니다.
    맥북-Dock-화면에서의-위치



  • 최소화 효과
    Dock에 경계선이 표시된 부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최소화 효과]를 선택하면 2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디폴트 값은 "요술램프 지니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어플의 최소화 버튼을 누르면 요술램프 지니가 램프에 빨려 들어가는 것 같은 효과를 내면서 어플이 최소화됩니다.

맥북-Dock-최소화-효과

 

 

반응형

 

 

맥북 Dock - 앱 삭제하는 방법

Dock에 경계선이 표시된 부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Dock에서 제거]를 탭 하면 Dock에서 앱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앱이 완전히 삭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의 바로가기 삭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맥북-Dock-앱-삭제

 

 

 

 

맥북 Dock - 앱 위치 바꾸는 방법 & 추가하는 방법

앱을 마우스와 선택하고 드래그 & 드롭으로 Dock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의 위치를 바꾸는 것도 같은 방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맥북-Dock-앱 위치 바꾸는 방법

 

 

 

 

 

맥북 Dock - 빈 공간 추가하는 방법

 

1. 맥북의 터미널 실행합니다. 실행 방법은 [command + 스페이스]를 눌러 Spotlight로 "터미널"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실행합니다.

 

2.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붙여 넣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persistent-apps -array-add '{"tile-type"="spacer-tile";}'

 

3. Dock을 새로고침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붙여 넣기 합니다.

killall Dock

맥북-터미널-독-빈공간추가-코드

 

 

4. 아래와 같이 맥북에 빈 공간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직관적으로 Dock의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Dock-빈공간-추가

 

 

5. 다시 빈 공간을 삭제하는 방법은 마우스 우측 키를 빈 공간에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제거 메뉴가 뜹니다.

맥북-Dock-빈공간-제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