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부부 trueIT정보

반응형

애플은 iOS 15 베타 버전을 배포하고 있어서 일반 유저들도 빠르게 새로운 iOS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 15는 버그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서브 기기에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버그 수정은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iOS처럼 덩치가 큰 소프트웨어는 특히 베타 테스트 기간을 길게 가지게 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프로그래머도 실수가 있기 마련이고 베타 테스트하는 동안 많은 변수를 알게 됩니다. 사실 이렇게 애플의 팬덤이 무료로 베타 테스트를 해준다게는 신기할 따름입니다. 보통은 베타 테스트 또한 비용을 들여서 문제점을 찾게 되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완성된 iOS는 정식 출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은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끝이 없죠. 현재 21.8.25. 개발자에게는 iOS 15 Beta 7 버전, 공개 베타테스터에게는 Beta 6 버전까지 공개된 상태입니다. 저는 공개 베타 5 버전으로 테스트했습니다. 그러면 iOS 15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OS15
iOS 15

 

 

 

iOS 15 다운로드 설치 방법

 

iOS 15 공개 베타를 설치하는 방법

 

 

 

iOS 15 설치 가능 기기

 

📱 아이폰 모델

아이폰 12, 아이폰 12 미니,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
아이폰 XS, 아이폰, XS 맥스, 아이폰 XR
아이폰 X
아이폰 8, 아이폰 8+
아이폰 7, 아이폰 7+
아이폰 6S, 아이폰 6S+
아이폰 SE 1, 2세대

 

 

 

 

 

iOS 15 새로운 기능

 

집중모드

 

iOS15에 집중모드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는 특정 시간에 집중하고 있은 화면 페이지, 알림 등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표시하게 해 주어 긴급하지 한다면 사용자가 집중하고 있음을 나타내 줍니다. macOS 몬터레이, iPadOS 15와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직장에서 휴식할 때 등의 집중모드 섹션을 나누고 최적화된 환경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며칠 사용해보니 아주 편리합니다. 시간을 지정할 수도 있어서 매주 반복되는 회의 시간에는 모든 알림과 전화, 문자가 차단되고 오롯이 회의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adOS 15] 아이패드 업무 "집중 모드" 사용 방법

 

[iPadOS 15] 아이패드 업무 "집중 모드" 사용 방법

iPadOS 15 Beta 버전을 테스트해보면서 몇 가지 너무 편리한 기능이 있었습니다. 먼저 퀵 메모가 너무 편리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업무 집중 모드도 아이패드로 책을 읽거나 메모를 정리할

truesale.tistory.com

 

 

 

 

스팟라이트

 

Spotlight 검색으로 위치, 사람, 장면 또는 개체별로 사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Live Text 기능을 사용하여 Spotlight는 사진의 텍스트와 손글씨를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예인, OTT 프로그램 목록, 이미지 결과를 지원하고 연락처 카드에 대한 향상된 결과는 '나의 찾기'를 통해 공유된 경우 최근 대화, 공유 사진 및 위를 표시합니다. 잠금 화면에서 Spotlight를 바로 실행할 수 있고 여기서 바로 App Store에서 접속해서 원하는 앱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iOS15-spotlight
iOS 15 : Spotlight 사진 검색

 

 

 

 

 

페이스타임(FaceTime)

 

iOS 15에서 FaceTime은 영상 통화의 음성이 화면에서 그 사람이 있는 곳에서 들리는 것처럼 들리도록 공간 오디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음성과 배경 소음을 분리할 수 있고 배경 소음을 도입하는 모드도 있습니다. 배경을 흐리게 처리할 수 있으며, 그룹 통화시에 새로운 그리드 보기로 더 많은 참가자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FaceTime 링크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안드로이드, 윈도 사용자에게 통화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iOS15-facetime
iOS 15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FaceTime에 초대

 

 

 

 

셰어 플레이

 

SharePlay는 애플뮤직의 음악, 또는 미디어 콘텐츠를 FaceTime 통화 중에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미디어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동기화됩니다. 그리고 모든 참가자들이 미디어 재생, 일시 중지 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함께 영화들 보거나 함께 음악을 들으면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경 사운드

 

iOS 15에서는 배경 사운드를 재생하여 원하지 않는 주변 소음을 가릴 수 있습니다. 이 사운드는 방해되는 요인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집중, 안정, 휴식을 도울 수 있습니다. 배경 사운드를 활성화하니 아이폰에서 계속해서 소리가 흘러나왔습니다. 이 소리 자체가 소음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주 시끄러운 장소에 있을 때 활성화하면 좋을 것 같은 기능입니다.

 

iOS15-배경사운드
iOS 15 : 배경사운드

 

 

 

 

iCloud+

 

iCloud Private Relay를 사용하면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하면서 사파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사용자의 ip 주소, 위치 및 검색 활동을 사용하여 프로필을 만들 수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OS15-비공개-릴레이
iOS 15 Safari : 비공개 릴에이

 

 

내 이메일 가리기 기능을 통해 자신의 이메일을 공개하지 않고 임의의 메일을 생성해서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자 정의 이메일 도메인 이름으로 iCloud Mail 주소를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HomeKit 보안 비디오를 저장할 때 저장 용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안 비디오를 용량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15-iCloud+
iOS 15 : iCloud+ 나의 이메일 가리기

 

 

 

 

 

사진

 

iOS 15의 사진 앱은 새로운 디자인, 애플뮤직과 통합, 추억에 대한 상단 한 업데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는 Memories(추억)에 애플뮤직의 음악을 넣을 수 있고 추억의 영상 제목을 바꾸거나 추억의 추천을 줄이거나 늘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추억에 관련된 영상을 메모리 믹스로 보여주는데 스와이프 하면서 추억 썸네일을 선택해서 분위기가 다른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인물 식별 기능 인식을 개선했고 추천 사진, 사진 위젯, 추억 및 라이브러리 탭에서 강조 표시된 특정 장소, 날짜, 휴일 또는 사람을 더 적게 표시하는 것을 선호하다는 것을 사진에 알리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사진에 간단한 설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iOS15-사진
iOS 15 : 사진

 

 

 

 

카메라

 

아이폰 12와 아이폰 12 프로의 파노라마 모드에서 왜곡이 개선되었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더 잘 캡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미지의 노이즈와 밴딩을 줄일 수 있습니다. QuickTake 비디오를 촬영하는 동안 위, 아래로 스와이프 하여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모티콘

 

새로운 새로운 의상, 미모티콘의 스티커가 추가되었습니다. 

 

iOS15-미모티콘
iOS 15 : 미모티콘

 

 

 

 

지도

 

iOS 15에서는 3D 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지도 앱을 통해 입체적인 보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지도처럼 3D로 길 방향을 표시해줘서 더욱 직관적인 길 찾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으로 활용이 가능할지는 테스트를 몇 번 더 테스트를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월렛

 

월렛에 애플 페이가 작동하기를 바랐지만 아직은 그런 일이 없네요. iOS 15에서는 자동차 키 지원이 더욱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Ultra Wideband를 사용해서 아이폰을 꺼내지 않고도 자동차의 문을 열고 잠그고 시동을 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원격 엔트리 컨트롤 기능을 탑재해 차를 잠그거나 해제하고 경적을 울리거나 시동을 걸어 예열하고 트렁크를 열 수 있는 등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 면허증 등을 추가할 수 있고 디지털 ID를 사용해 공항 보안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을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파리

 

iOS 15의 사파리 디자인이 정말 새로워졌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주소표시줄이 상단에서 하단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 컨트롤 막대를 스와이프 하면 다른 창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에 열어 놓은 탭을 저장하고 정리할 수 있고 다른 기기와 동기화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맥북에서처럼 확장 프로그램의 활성화 여부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이 아이폰으로 확장된 만큼 크롬처럼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OS 15는 추적자가 사용자의 IP 주소를 사용하여 프로파일링 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하지 않은 HTTP에서 HTTPS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iOS15-사파리
iOS 15 : 사파리

 

 

하단에 컨트롤 막대 디자인이 익숙하지 않아 좀 불편했지만 엄지 손가락으로 스와이프 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에서 아마도 이런 디테일까지 설계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앱 간에 스와이프로 이동하는 것과 똑같은 동작이라 일치된 제스처로 사파리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애플이 설계해둔 대로 일단은 사용하면서 익숙해져 봤야겠습니다.

iOS15-사파리
iOS 15 : 사파리

 

 

 

메시지

 

아이폰의 메시지 앱은 그동안 계속 여러 가지 기능들을 추가해왔습니다. 이번 iOS 15의 메시지 앱은 자체적인 인공지능으로 스팸 문자, 광고 등을 분류해줍니다. 그리고 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메시지를 통해서 이미지, 링크, 영상, 음악 등을 공유하고 이렇게 공유된 콘텐츠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15-메시지
iOS 15 : 메시지 앱

 

 

건강 앱

 

iOS 15 건강 앱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공유와 관련된 3가지의 기능 업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건강 정보를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해서 친구, 가족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릴 수 있습니다. 물론 공유할 정보를 선택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건강 정보를 공유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건강 정보를 공유하고 알림을 받아서 체크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건강 정보의 암호화입니다. 건강 정보처럼 아주 개인적인 정보는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하겠죠. iOS 15에서는 이런 정보들이 모두 암호와 됩니다. 그리고 암호화된 정보의 요약본만 공유가 됩니다.

 

iOS15-건강앱
iOS 15 : 건강 앱

 

 

반응형

 

 

 

날씨

 

'날씨' 앱의 도표화된 데이터, 새롭게 디자인된 애니메이션 배경으로 태양의 위치와 강수량, 대기질, 기온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동적 레이아웃에 대한 더 많은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날씨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의 찾기

 

나의 찾기 기능은 분실한 기기를 찾기 위한 기능입니다.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기로 선택하면 기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AirPods Pro, AirPods Max에 대한 찾기도 가능하고 위젯으로 '나의 찾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분리 알림 기능을 활용하면 낯선 곳에 기기를 두고 오면 유저에게 알림을 보내줍니다.

 

 

 

 

 

메모

 

메모 앱의 가장 큰 변화는 태그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메모 메인 화면 하단에 보면 태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탭 하면 태그와 관련된 메모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에서 만든 '빠른 메모'를 볼 수 있습니다. 멘션 및 '활동 보기' 등의 새로운 방식으로 협업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공유 메모의 경우 다른 사용자에게 업데이트를 알리도록 언급할 수 있고 새로운 활동 보기를 통해 최근 편집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꿀팁] iPadOS 15 퀵 메모(빠른 메모) 사용 리뷰

 

iOS15-메모

 

 

 

 

리마인더(미리 알림)

 

리마인더 또한 메모와 마찬가지로 태그를 제공합니다. 태그 브라우저를 통해 태그가 지정된 미리 알림을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를 기반으로 미리 알림을 자동으로 수집하는 맞춤형 스마트 목록 기능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iOS15-미리알림
iOS 15 : 리마인더(미리 알림)

 

 

 

 

 

시리

 

iOS 15의 시리는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이제는 인터넷 없이 자체 내부 엔진에서 응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음성 인식도 더욱 명확해졌는데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시리를 사용할수록 음식 인식과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이제 시리에게 사진, 웹 페이지 등을 화면에 공유해달라고 공유가 불가능한 경우 차선책을 제안해주기 까지 합니다.

 

 

 

 

 

어린이 안전 기능

 

이 기능은 미국에서만 동작합니다. 애플 기기를 통해 성적으로 노골적인 사진을 받거나 보낼 때 부모에게 경고를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이 근은 인터넷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텍스트

 

iOS 15에 사진 앱에 추가된 Live Text라는 기능을 통해 사진 속에 있는 글자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 > 카메라 > Live Text 토글을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언어 설정을 영어로 변경해야 Live Tex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15-라이브텍스트
iOS 15 : Live Text

 

 

Live Text 기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사진 앱을 열어서 텍스트가 있는 사진을 한 장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진 우측 하단에 텍스트 인식 아이콘을 탭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식된 텍스트가 편집할 수 있도록 활성화됩니다.

iOS 15 : Live Text

 

 

텍스트를 길게 누르면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리마인더와 캘린더에 추가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해보니 한글 텍스트를 인식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이렇게 일곱 가지의 언어를 이해합니다. 하지만 기본 사진 앱에서 이런 기능이 추가되어서 반갑네요. 한글 인식은 추후에 언제 가는 가능하게 되겠죠. Live Text 기능을 할 수 있는 아이폰 모델은 XS 이후 모델,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8세대 이후 모델입니다.

iOS15-liveText
iOS 15 : Live Text

 

 

 

 

 

알림 창

 

알림 창의 디자인이 살짝 변화했습니다. 앱 알림의 경우에 아이콘이 좀 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알림 요약의 요약본은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알림이 가장 상단에 표시됩니다. 연락처에 등록된 사진이 있다면 알림창에도 표시해줍니다. 누구에게 전화가 왔는지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겠네요.

 

 

 

 

 

음악

 

애플 음악에서 나와 공유한 음악은 음악 앱의 공유 항목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취자는 AirPods Pro, AirPods Max를 사용하여 Dolby Atoms 및 애플의 다이내믹 헤드 트레킹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Dolby가 아닌 스테레오 믹스를 가져와 가상공간 오디오 환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및 받아쓰기

 

받아쓰기 기능은 이전에 60초로 제한되었었지만 iOS 15 업데이트 후에는 시간제한이 없어졌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확대하는 커서를 도입해서 더 정확하게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15-텍스트커서
iOS 15 : 텍스트 커서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이동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의 자료를 iOS로 이동하는 경우 'Move to iOS' 앱을 사용합니다. 이제 이렇게 데이터를 이동할 경우 사진 앨범, 파일 및 폴더, 접근성 설정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전송을 위해 iCloud 공간을 사용할 경우 최대 3주 동안은 무료로 iCloud의 데이터를 무제한 백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15-MoveToiOS
Move to iOS

 

 

 

Apple ID

 

이제 한 명 이상의 신뢰하는 사람을 계정 복구 연락처로 선택하여 암호를 재설정하고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