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it

반응형


안녕하세요. 낭만부부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을 더하는 "구글 문서"를 사용하는 팁에 대해서 입니다.

저희 사무실에서는 구글문서를 마치 데이터베이스처럼 자료를 구조화하고 어떤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툴을 구축했습니다.

사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오피스365는 적지않은 비용을 매년 지불해야 하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구글의 세계 제패는 불보듯 뻔합니다. 

서론은 줄이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구글 문서"는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를 대적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문서, 구글 프레젠테이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구글 문서의 장점을 알아볼게요~~~




1. 오프라인에서 사용

현재는 거의 모든 곳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고 LTE서비스, 4G등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패드는 와이파이버전이라 인터넷이 없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면에서도 오프라인 사용은 하나의 장점이라고 할만 합니다.

그러면 오프라인 사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 구글문서(스프레드시트) > 파일 > 오프라인 설정 





2. 파일 공유해서 협업하기

 우측상단의 "공유"클릭 > 다른 사용자 메일 주소를 입력해서 "링크보내기" > 사용자는 자신의 메일을 열어서 "스프레드시트 열기" 클릭






3. 댓글

 커서를 수정이 필요한 셀에 두고 댓글(우측상단)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정이나 개선 필요하거나 요구 사항을 댓글 기록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최고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4. 고급 검색(탐색)

 분석이 필요한 셀을 드레그해서 지정하고 탐색(우측하단)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정한 셀에 대한 분석된 자료를 탐색해서 보여줍니다. 

분석을 위한 셀을 따로 제작할 필요가 없고 아주 간단하고 정확히 자료를 분석하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시트의 장점

1. 오프라인 사용
2. 문서를 공유해서 협업하기
3. 댓글을 이용한 편리한 워크플로우
4. 간단하지만 정확한 탐색



오늘은 구글 문서(시트)를 사용하면서 최고의 기능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문서의 장점은 이외도 너무 많습니다. 좋은 기능을 사용해보고 구글 문서와 관련한 연재 기사를 한 번 써보려고 계획중입니다. 생각 정리하고 포스팅을 최대한 쉽게 하려고 하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네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