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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낭만부부입니다~

얼마 전에 카카오메일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댓글에 왜 돈 안되는 메일서비스에 카카오가 도대체 왜 투자를 하는 걸까?라는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이 질문에 받고 메일의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메일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가지 수단입니다. 그리고 다른 시스템과 차이점은 좀 더 정중한 전통적인 의사 소통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요즘 트렌드는 모든 플랫폼과 시스템이 연계해서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구글 메일과 캘린더, 킵, Tasks가 모두 연계되어서 작동합니다. 시너스를 발휘할 뿐만아니라 생산성을 증대시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로써 구글 생태계에서 머물게 됩니다.

메일 주소는 우리의 명함에 이름과 더불어 우리를 소개하게 됩니다. 이메일은 개인의 이력과 더불어 오랜 시간을 우리와 함께 합니다. 메일서비스 힘은 우리 일상과 더불어 존재하게 됩니다. 단순히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메일서비스는 늘상 우리와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와 함께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메일서비스인 구글의 Gmail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구글 Gmail 사용법


▶상단 메뉴 

1. Gmail의 메인 화면을 보시면 상단 메뉴에 "카테고리"를 3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왼쪽 메뉴에 "카테고리"를 보시면 이 상단 메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메뉴를 네이버 메일도 많이 닮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메일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의 1. 톱니바퀴 -> 2. 설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기본설정, 라벨, 받은편지함, 계정, 필터, POP/IMAP, 부가, 채팅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예를 들어서 지메일에서 네이버, 카카오메일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메뉴 중에 "메일 및 주소록 가져오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지메일의 기본 용량은 15기가입니다.



▶일정 만들기

1. 이제 "받은편지함"에서 편지 한 통을 선택해서 일정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상단메뉴의 세로점 3개 메뉴를 클릭해보면 "일정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아래는 일정 만들기 화면입니다. 시간, 위치, 알림, 참석자 등 여러 가지 설정을 하고 저장하면 구글 캘린더에 일정이 등록됩니다.



▶Tasks(해야할 일) 추가하기

1. Tasks에 추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Tasks는 일종의 To-list를 말하는데 구글캘린더와 연동됩니다.


2. 지메일 우측 메뉴에 Tasks메뉴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할일은 구글 캘린더에도 추가 되어 있습니다.


▶유사한 메일 필터링

1. 유사한 메일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요. 아래 그림은 애드센스 메일을 선택했어요. 비슷한 메일을 필터링해보겠습니다. 상단의 세로점 3개 메뉴 클릭 - "유사한 메일 필터링" 클릭 


2. 검색하면 필터링합니다.


3.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서 유사한 메일을 다 찾아냅니다. 메일을 찾아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해서 찾으면 쉽게 특정 메일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라벨 만들기(헤시태그)

1. 라벨 만들기 기능도 활용해 보겠습니다. 라벨은 일종의 헤시태그와 비슷합니다. 라벨별로 메일을 분류해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몇 가지 라벨을 만들어 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저는 "애드센스" 라벨을 만들었습니다.


2. 아래 "애드센스" 라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라벨은 우측 메뉴의 리스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 필터 만들기

1. 필터는 말그대로 필터링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필터를 미리 만들어 두고 메일이 도착하면 필터링을 거쳐서 카테고리별로 메일을 보내줍니다. 상단에 세로점 3개 메뉴 클릭합니다.


2. 필터 만들기 클릭


3. 필터 세팅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라벨을 "애드센스"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스팸으로 분류하지 말기, 중요 메일로 표시를 체크했습니다. 이렇게 체크 후에 "필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서명(명함) 

1. 서명 기능을 활용해볼게요. 메일을 보낼 때마다 메일 아래에 미리 설정해 둔 메일 서명이 세팅됩니다. 먼저 설정(톱니바퀴) - 설정 


2. 기본설정 - 서명(아래로 내려보시면 나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낭만부부 드림^^"으로 서명 내용을 넣었습니다. 자신의 개인 전화번호, 팩스, 서브메일 주소, 카카오톡 아이디 등등을 적어두면 좋겠습니다.


3. 메일 보내기를 시도해 보면 서명한 내용이 아래 부분에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아웃, 구글캘린더, 구글킵, Ta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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