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초보 블로그를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설정)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는 아주 쉽게 진입이 가능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연금처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수익 모델을 원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제격입니다.
요즘 유튜브가 대세라 블로거들이 플랫폼을 옮겨 간다는 카더라가 많이 들립니다. 이제 정보를 흡수하고 인지하는 방식이 문자에서 영상 등의 미디어로 옮겨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글을 좋아하고 천천히 생각하면서 정보를 접하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문자는 정보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문자가 없어지지 않는 이상 블로그 시장도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Step 2 하단에 '새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가 시작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1개의 계정당 5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총 15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운영하다가 저품질 등의 이유로 블로그를 폐쇄하고 또 하나의 블로그를 개설합니다. 이런 과정을 총 15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Step 3 블로그 생성되고 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스킨을 만드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페이지에 접속 합니다(****.tistory.com/manage) > 왼쪽 메뉴 중에 꾸미기 - 스킨 변경을 클릭합니다 >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수익형 블로그가 많이 사용하는 'Book Club' 스킨을 선택해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선택
Step 4 이제 콘텐츠와 관련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왼쫀 메뉴 콘텐츠 - 설정 >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합니다.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합니다' 상업적 이용을 '비허용'합니다.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 설정
Step 5 사이드 바 설정
오른쪽에 사이드바1에 있는 모듈이 블로그에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여기 모듈은 왼쪽으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옮겨줍니다. 사이드바에는 기본 블로그 정보와 카테고리 정도만 남기고 모두 없애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 설정
Step 6 모바일 앱 설정
꾸미기 - 모바일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줍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을 이용하면 속도는 빠르지만 광고 송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웹 설정
Step 7 구독 버튼 설정은 기호에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구글 또는 다음 검색을 위한 블로그를 지향한다면 구독 버튼을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바/구독 설정
Step 8 블로그 주소형식, RSS 설정을 합니다.
관리 - 블로그 >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 변경사항 저장 > RSS는 전체공개로 설정하면, 공개될 RSS를 '50'개로 갱신합니다 > 변경사항 저장
포스트 주소를 번호로 설정하면 관리하기가 쉽지만 문자로 설정하면 검색엔진이 검색하는데 더 유리합니다. 그리고 RSS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가장 많은 50개로 설정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RSS 설정
Step 9 마지막으로 댓글, 방명록 설정을 합니다.
댓글, 방명록 - 설정 > 댓글 작성은 '로그인 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댓글은 '작성 직후' 표시합니다. 방명록은 '비허용'으로 설정합니다 > 변경사항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