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태그(META TAG)란 브라우저와 검색 엔진이 문서를 찾을 수 있도록 문서의 정보(소유권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를 말합니다. 보통 HTML 문서의 맨 위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HEAD Tag 사이 또는 뒤쪽에 있어도 되지만 반드시 BODY 태그 앞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는 스킨을 5번 정도 변경했습니다. 현재는 '친효스킨 v2.3'으로 변경해두었습니다. 2년여의 시간 동안 이렇게 스킨을 자주 변경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속도 문제, 두 번째는 구글 SEO에 맞는 스킨을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현재는 소스 코드를 제 입맛에 맞도록 조금 수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스킨을 변경하면서 항상 체크하는 포인트가 있는데요. 바로 메타 태그를 HTML 코드 내에 삽입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메타 태그 소스는 따라 메모장에 저장해 두고 루틴대로 다시 세팅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태그를 심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또한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한 후에 다시 메타 태그를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각 검색 엔진별로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방법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 3. 빙(Bing)에 메타 태그 등록하는 방법 4. 티스토리 블로그를 줌(zum.com)에 검색 등록하는 방법 5. 다음(daum.net)에 등록하는 방법 -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메타 태그를 등록하는 방법